작품들의 혼성모방으로 이루어져 표절 시비까지 불러일으킨 바 있다.
이장에서는 한국소설에서 포스트모더니즘적 성격을 보이고 있는작품을 선택해서 그 포스트모더니즘적인 양상에 대해 서술로, 이인화의 포스트모더니즘적 소설 <내가 누구인지 말할수있는자는 누구인가를 언급하기로 하자.
이인화의 소설내가 누구인지 말할수있는자는 누구인가에 대해 제기된 문학에서의 표절 논쟁이 그것이다.
여론에서 문제삼기 시작하여 평론가들 사이의 지상 논쟁으로까지 발전한 이번 표절시비의 쟁점은 표절여부와 작가의 윤리성에 대한 논란보다는 이 작품의 표절 여부에 대한 심사위원들의
자체가 상징하듯이 「모던(modern)」에 결부되어 있다.
포스트모더니즘 (Postmodernism)은 가장 현대적인 조류로 우리나라뿐 아니라 전 세계 학자 대부분이 아직 잘 모르고 있는 사상이다. 그럼에도 우리가 이런 것을 잘 알아야 하는 이유가 있다. 학자들과 역사가들의 대부분은 포스트모더니즘을 수
자체가 상징하듯이 「모던(modern)」에 결부되어 있다.
포스트모더니즘 (Postmodernism)은 가장 현대적인 조류로 우리나라뿐 아니라 전 세계 학자 대부분이 아직 잘 모르고 있는 사상이다. 그럼에도 우리가 이런 것을 잘 알아야 하는 이유가 있다. 보수주의라 해서 모든 것에 보수적이어야 하는 것은
포스트모더니즘적 요소가 강한 연극이라 평가받고 있다. 관객과 무대와의 초연적 거리감을 무시하고 관객을 무대 위로 끌어올리는 형식, 언어와 상황과의 상호관계를 파괴하고 음악의 리듬을 언어적으로 구성한 점 등이 그 요소이다. 하지만 관객들이 이 작품에 열광하는 이유는 이런 요소들 때문이
위함이다.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은 현 시대의 막대한 페러다임이다. 이 장에서는 현대의서양문화4A형) 모더니즘 건축 이론과 포스트모더니즘 건축 이론이 발전하는(발전한) 역사적 배경에 대해 설명하고, 각각의 건축 이론이 보이는 특징에 대해 구체적인 건물들의 예를 들어 상술하기로 하자.
20세기 최고의 전쟁 문학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미셸 투르니에 최고의 환상 소설이다.
이 장에서는 현대의서양문화4A) 다니엘 디포의 소설 『로빈슨 크루소』와 미셸 투르니에의 소설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을 비교하면서, 후자의 작품에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적 특징들에 대해 설명하기로 하자.
포스트모더니즘의 시대에는 원작을 가진 패러디가 가능할 수 없게 되므로 그 대신 혼성모방이 그 자리를 차지하게 된 것이다.
혼성모방이란 쉽게 말하면 미술의 경우 다른 화가의 여러 작품에서 부분적인 모티브들을 인용하여 다시 조합해 마치 하나의 독립된 독창적인 작품과 같이 만드는 기법을
포스트모더니즘에서 저자는 작품 속에 뛰어들어 현실을 반영하는 허구를 그리지 못한다고 엄살을 떤다. 그래서 자의식적 서술이다. 아예 모습을 드러내어 스스로의 죽음을 알리는 역설 속에 사실은 포스트모더니즘의 전모가 들어있다.
2) 서술양식
포스트모던 실험 소설들은 단련과 억제 밑에 숨